2022년 1학기 기초간호과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그람염색, 이식 거부반응, 산-염기)
최대 5장까지 확대보기 서비스를 제공해 드립니다.(3페이지 미만은 제외)
문서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욱 자세한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자료구성 기초간호과학 과제물 완성본(견본) + 참고자료 한글 파일 8개
해당학과 간호학과 자료출간일 2022년 3월 23일
학년/학기 3학년/1학기 페이지수 11
자료형태 ZIP (483.75 KB) 자료가격 13,400원
자료구성
간호3_기초간호과학_공통_과제물완성본(견본).hwp
결론 작성시 참조.hwp
그람염색의 정의.hwp
대표적인 분류(4가지), 각 분류의 중요한 세균.hwp
산-염기 불균형 분류 4가지.hwp
산-염기 불균형 분류 4가지에 시행 가능한 간호중재.hwp
서론 작성시 참조.hwp
이식 거부반응에 시행 가능한 간호중재.hwp
이식 거부반응의 정의, 기전 및 형태.hwp
합계 : 13,400
<목차 및 주제>
1. 세균은 그람염색에 따라 나눌 수 있다. 그람염색의 정의, 대표적인 분류(4가지), 각 분류의 중요한 세균(1가지 이상)을 제시하고 그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이식 거부반응의 정의, 기전 및 형태를 설명하고, 시행 가능한 간호중재를 3가지 이상 제시하고 그에 대해 설명하시오.
3. 산-염기 불균형 분류 4가지를 제시 및 설명하고, 시행 가능한 간호중재를 각각 1가지 이상 제시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그람염색
2. 이식 거부반응
3. 산-염기 불균형 분류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그람염색의 정의.hwp
2. 대표적인 분류(4가지), 각 분류의 중요한 세균.hwp
3. 산-염기 불균형 분류 4가지.hwp
4. 산-염기 불균형 분류 4가지에 시행 가능한 간호중재.hwp
5. 이식 거부반응에 시행 가능한 간호중재.hwp
6. 이식 거부반응의 정의, 기전 및 형태.hwp
7. 서론 작성시 참조.hwp
8. 결론 작성시 참조.hwp


<내용미리보기>
I. 서 론

세균은 스스로 증식할 수 있는 가장 작은 단위의 단세포 원핵생물(prokaryotes)로 증식에 필요한 핵산, 단백질, 지질 및 당질을 보유하고 있다. 크기는 대개 1 마이크로미터 내외로 육안으로 관찰되지 않으며, 현미경을 사용하였을 때 100배-1000배의 배율로 관찰이 가능하다. 기본적으로 세균은 염색이 되는 패턴에 따라 구분할 수 있다. 이 중 그람 염색법(Gram stain)은 임상에서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염색법이다. 특수 염색법으로 세균류를 염색하여 크게 둘로 나누는데 대부분의 세균들은 세포벽의 구조에 따라 두 종류로 분류된다. 그람염색법에 의해 보라색으로 염색되는 세균을 그람 양성균이라 부르고, 붉은색으로 염색되는 세균을 그람 음성균이라 부른다.
혈액의 산도 또는 알칼리도는 그 중요한 특성이다. 혈액을 포함하는 용액의 산도 또는 알칼리도는 pH 척도에 표시한다. pH 척도의 범위는 0(강산성)부터 14(강염기성 또는 강알칼리성)까지이다. pH 7.0은 이 척도의 중앙으로 중성을 나타낸다. 산증 및 알칼리증은 그 일차 원인에 따라 대사성 산증 및 대사성 알칼리증과 호흡성 산증 및 호흡성 알칼리증으로 분류한다. 대사성 산증 및 대사성 알칼리증은 산 또는 염기의 생산 그리고 신장에 의한 이들의 배설 불균형에 의해 일어난다. 그리고 호흡성 산증 및 호흡성 알칼리증은 폐 또는 호흡 장애로 인한 이산화탄소 발산 변화에 의해 일어난다.
이 레포트는 첫째, 그람염색의 정의, 대표적인 분류(4가지), 각 분류의 중요한 세균(1가지 이상)을 제시하고 그에 대해 설명하였다. 둘째, 이식 거부반응의 정의, 기전 및 형태를 설명하고, 시행 가능한 간호중재를 3가지 이상 제시하고 그에 대해 설명하였다. 셋째, 산-염기 불균형 분류 4가지를 제시 및 설명하고, 시행 가능한 간호중재를 각각 1가지 이상 제시하였다.


II. 본 론

1. 그람염색

1) 그람염색의 정의
그람염색(Gram stain)은 1884년에 Gram에 의해 고안되었으며, 특수 염색법으로 세균류를 염색하는것이다. 현재는 통상적으로 허커(Hucker)의 변법을 사용하고 있다. 과거의 그람 염색법은 허커(Hucker) 원법이라고도 한다. 표본을 닐린수·겐티아나액(Gentian violet)으로 염색해서 아이오딘-아이오딘화 칼륨으로 매염 처리한 후, 에탄올로 씻어준다.
현대의 그람 염색법은 과거의 염색법과 차이는 염색 시약을 겐티아나액(Gentian violet) 대신에 크리스탈 바이올렛(Crystal violet)을 사용한다는 점이다. 세균을 슬라이드 글라스에 고정시켜 건조시키고 크리스탈 바이올렛(crystal violet)으로 1~2분간 염색시킨 뒤 아이오딘-아이오딘화 칼륨에 1분간 고정시킨다. 이후 95% 에틸알코올을 이용하여 탈색시켜주고 이를 물로 씻어준 뒤 사프라닌등 붉은색 계통의 염색약으로 1~3분간 2차염색을 하고 물에 씻은 뒤 현미경으로 관찰하여 준다.


- 중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