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학기 환경미생물학 중간시험과제물 B형(혐기성 미생물에 의한 슬러지 분해)
최대 5장까지 확대보기 서비스를 제공해 드립니다.(3페이지 미만은 제외)
문서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욱 자세한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자료구성 환경미생물학 과제물 완성본(견본)
해당학과 보건환경학과 자료출간일 2020년 9월 15일
학년/학기 3학년/2학기 페이지수 10
자료형태 ZIP (55.43 KB) 자료가격 10,200원
자료구성
보건3_환경미생물학_B형_과제물완성본(견본).hwp
합계 : 10,200
<목차 및 주제>
‘혐기성 미생물에 의한 슬러지 분해’에 대해서 서론, 본론 및 결론으로 나누어 논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슬러지

2. 혐기성 소화

3. 혐기성 분해과정 및 관련 미생물

4. 혐기성 분해인자

III. 결 론

참고문헌



<내용미리보기>
I. 서 론

혐기성 조건에서 메탄 가스가 생성되는 현상은 일찍이 1776년에 이탈리아의 물리학자 Alessandro Volta에 의해 발견되었으며 1880년대부터 유럽과 미국에서 하수 슬러지와 폐수의 BOD 감소를 위한 방법으로 일부 이용되었다. 그러나 가정 하수나 그 밖의 용해성 및 부유성 유기물의 부하가 상당히 높은 유사한 조성의 다른 폐수의 처리에서 혐기성 공정들은 전통적으로 널리 이용되어 오지 않았다. 초기에 이용되었던 것은 간단한 부패조(septic tank)였으며 1904년과 1905년에 각각 Travis와 Imhoff에 의해 개량된 혐기성 반응조들이 개발되었으며 그 후 보다 효율적인 혐기성 소화조(anaerobic digester)들이 개발되어 이용되었다.
혐기성 처리(anaerobic treatment)는 호기성 처리(aerobic treatment)에 비해 상당히 느리지만 비교적 높은 BOD를 가진 폐수나 폐기물의 처리에 보다 적합하다. 그러나 혐기성 소화 공정(anaerobic digestion process)은 선진국에서도 통상적 하수 처리에서 나오는 폐기 슬러지를 최종 처분하기 전에 처리와 안정을 위한 방법으로 오랫동안 이용해왔다. 영국에서는 생성되는 모든 슬러지의 약 50% 정도를 혐기성 소화법으로 처리하고 있다. 넓은 의미의 슬러지는 하수처리 중 발생하는 모든 고형물을 의미하며, 좁은 의미의 슬러지는 2차 침전지에서 발생하는 미생물 바이오매스(biomass)를 의미한다.
이 레포트는 혐기성 미생물에 의한 슬러지 분해과정을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슬러지

슬러지는 생물학적 하수처리 과정에서 부산물로 발생하며, 처리비용은 전체 공정에서 가장 크다. 슬러지 소화(sludge digestion)의 주된 목적들은 악취 및 불쾌한 성질들의 중화, 슬러지 부패현상의 저하, 병원체 숫자와 일반적인 미생물 활성의 감소 등이다. 슬러지 소화 시 30-40%의 고형물의 기체로의 전환을 통해 유기물량이 감소되며 안정된 산물은 탈수성이 향상되며 취급과 처분이 보다 쉬워진다.
혐기성 대사의 주된 최종산물은 메탄(methane) 가스이며 그것은 기체이기 때문에 처리후 최종산물의 BOD에 기여하지 않는다. 따라서 이런 측면에서 BOD 감소는 포기(aeration)할 필요없이 이루어질 수 있다.



- 중략 -